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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AI팀의 DataHub 도입기
안녕하세요, 베이글코드 데이터&AI팀 데이터 엔지니어 하석윤 입니다. 오늘은 사내 데이터 디스커버리 툴로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헙(DataHub)을 도입한 여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 DataHub을 왜 도입하게 되었는가? 2020년부터 데이터&AI팀은 아문센(Amundsen)라는 데이터 디스커버리 툴을 도입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당시 데이터&AI팀은 amundsen-databuilder 4.1.0 버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자동화를 위해 Airflow에 amundsen-databuilder 패키지도 설치 해뒀구요. 그런데 이것이 Airflow에 설치된 다른 pip 패키지들과 충돌을 일으켰고, 결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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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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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의 가치를 나누는 축제: Bageljam:Dev
베이글코드는 매년 게임, 아트, AI 분야의 해커톤을 개최해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개발 문화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AI 해커톤, <Bageljam:Dev>는 AI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하고 도입하기 위한 베이글코드의 개발 축제입니다. 매년 더욱 풍성하고 다채로운 아이디어들이 쏟아지는 장으로 이벤트를 넘어 베이글코드의 핵심 가치인 창의성과 협업을 구현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직원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해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프로젝트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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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02 -
EXP팀: 빠르게 시도하고 도전하며 새로운 물결을 일으키다
베이글코드는 2022년 본격적으로 캐주얼 게임 확장에 나섰습니다. 기존 대표작들의 안정적인 매출을 기반으로 신작 게임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서였죠. 2개 스튜디오로 시작한 신작 개발팀은 어느새 6개로 늘어나 글로벌 게임 시장 속 베이글코드의 두 번째 라운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팀은 우리의 새로운 변화를 보여준 EXP팀입니다. 베이글코드의 첫 캐주얼 스튜디오로서 다양한 신작들을 개발, 라이브 운영하며 새로운 바람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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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7.02 -
[리뷰] 아이디어를 현실로: BagelJam:Beta
베이글코드의 게임잼 ‘BagelJam:Beta(이하 베이글잼)’이 지난 5월 25일 우승팀 발표를 끝으로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습니다. 게임잼은 일정 기간동안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게임을 제작하고 피드백을 받는 게임 개발 축제입니다. 올해 베이글코드는 개발문화 가운데 하나로 ‘베이글잼’을 개최하고, 전사 직원들이 직군에 제한없이 원하는 멤버들과 팀을 꾸려 게임 기획, 제작, 론칭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빅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게임 제작 기간 64일 ▲광고 집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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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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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한여름 밤의 꿈: 2024 Casino Night
지난 8일, 베이글코드는 GS팀 테이블게임 출시를 기념해 ‘2024 Casino Night’를 열었습니다. 2018년에 처음 열린 ‘Casino Night’이 6년 만에 돌아왔는데요. 서울 오피스 직원 170여명이 모여, 18개 게임 테이블이 모자랄 정도로 열정적인 밤을 보냈습니다. 특히 창립 10주년 파티 이후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자리이기도 해서 더욱 의미가 깊었습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HR&Admin 팀의 한솔님과 함께, 그날의 흥미진진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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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16 -
SQL 몰라도 데이터 활용하기: Metabase 도입기
안녕하세요. 베이글코드 Data&AI 팀의 Data Engineer 김경훈입니다. 🙂 이번에 베이글코드에서 새로운 BI 툴로 Metabase를 도입했는데 그 과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목차 1. 베이글코드의 Data Delivery– Data Delivery 현황– 추가적인 BI 툴 필요성 제기 2. Metabase 배포 과정– EKS 환경 배포– 초기설정– 트러블 슈팅 과정 3. 마무리 베이글코드의 Data Delivery Data Delivery 현황 베이글코드에서는 데이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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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02 -
PKC팀: AI 기술로 한계를 넘다
많은 게임 회사들이 AI(인공지능)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저마다 다른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기술을 대하는 태도 또한 다른데요. 베이글코드는 데이터로 판단하고 AI로 구현하는 데이터&AI 드리븐 문화가 곳곳에 녹아있습니다. 회사는 부서에 관계없이 모든 직원에게 AI 기술 사용을 권장하고 아낌없이 지원합니다.직원들이 먼저 사용해보고 회사에 제안하는 바텀업 방식으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데이터&AI팀은 AI 프로그램을 각 부서에서 업무 특성에 맞게 특화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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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4 -
DIG팀: 검증된 시장에 트렌드를 더하다
2010년대 초반 스마트폰이 도입되며 모바일 시대가 찾아옵니다. DIG팀 디렉터 최형일님은 국내 최고 커뮤니티 플랫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마주하고, 모바일 게임 시장에 발을 내딛습니다. 이후 11년 간 국내를 대표하는 캐주얼 게임회사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출시/운영하고 지난해 말 새로운 도전을 위해 ‘베이글코드’에 합류합니다. 올해 3월 공식 출범한 DIG팀은 최형일님과 함께 기획자 2명, TA(Technical Artist), 개발자로 구성된 신생 스튜디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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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4 -
AXE팀: ’13만 유저’ 인디 개발팀이 베이글코드를 선택한 이유
예술과 과학의 조화: 베이글코드와 AXE팀의 만남 10년 전, 한 인디 개발사는 마케팅 없이도 13만 명의 유저를 사로잡고 첫날 리텐션 74%를 기록한 탄막 슈팅게임을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매출 부재로 서비스는 종료되었고, 이 경험은 데이터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습니다. 이러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AXE팀은 베이글코드의 다섯 번째 스튜디오로 합류했습니다. 베이글코드는 게임업계의 성공 방정식을 ‘예술(재미) + 과학(데이터)’으로 정의하며, 일찍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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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5 -
Databricks SQL Serverless 도입기
1. Intro 안녕하세요. 베이글코드 데이터&AI팀의 엔지니어링 매니저 정현진입니다. 이번에는 Databricks Data Intelligence Day 한국 이벤트 2024에서 발표했던 Databricks SQL Serverless 도입, Redshift와 기존 Databricks SQL Classic 서비스를 대체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 Background 베이글코드의 DATA&AI 팀은 2017년 만들어졌습니다. 초기에는 데이터 양이 많지 않았기에 AWS Redshift 를 통해서 ETL 작업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러한 구조는 2018년에 이미 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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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30 -
[인터뷰] Slack으로 업무의 효율과 재미를 더하는 베이글코드 이야기
베이글코드는 Slack 출시와 동시에 업무 플랫폼으로 도입하며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적의 직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국경을 넘나들며 커뮤니케이션 하는데요. 전체 직원의 30%가 외국인으로 전세계 4개국 주요 도시에 거점을 두고, 글로벌 오피스를 포함한 13개국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베이글코드는 2014년부터 Slack을 도입해온만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데요. 업무 플랫폼을 Slack으로 통합해 생산성을 높이고 챗GPT, 번역 앱을 연동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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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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