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산업기능요원에서 서버팀 매니저가 되기까지

심 혁주

안녕하세요, 베이글코드 채용팀 입니다! 🙇‍♂️

베이글코드에서 산업기능요원을 채용 중이라는 것,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산업기능요원으로 입사하여, 현재는 Club Vegas Studio 서버팀 매니저로 근무 중인 상민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상민님의 스토리가 베이글코드의 산업기능요원에 관심 있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상민님의 이야기, 지금 바로 들어보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상민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Club Vegas Studio 서버팀 Lead 이상민입니다. 대학교에서는 수학을 전공했습니다.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수학과 수업들이 재미있었지만,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래밍이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렇게 끊임없이 공부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이 즐거워서 개발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베이글코드는 2016년 여름 산업기능요원을 준비하면서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실 때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처음에는 서버, 클라이언트 구분 없이 다양한 일을 했습니다. 게임 개발에 사용하는 수학적 모델들을 검증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게임 서버와 유니티로 클라이언트를 구현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 이후 사내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유지 보수하거나 새로 만들기도 하고 프론트엔드, 빌드 파이프라인, 네이티브 관련 일 등도 하게 됐습니다. 그러다 클럽베가스 초기에 신규 기능의 서버 쪽 담당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서버 개발자의 길을 걷게 됐습니다. 여러 기능을 설계하고 만드는 것 외에도 서비스 라이브 및 인프라 운영 등도 하고 있습니다.

산업기능요원 복무 만료 이후에도 계속 베이글코드에 계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개인과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부족했던 제가 베이글코드에서 좋은 동료들을 만나고, 회사와 같이 성장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베이글코드와 함께라면 앞으로도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reliable) 서버를 운영하고 싶은 야망이 있어요. 빠르게 크고 있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면서, 각종 비효율을 개선해나가는 동시에 새로운 요구 사항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들이 성취감과 보람, 자부심을 느끼게 해요.

대체 복무를 할 수 있었던 회사가 아닌 끝나고도 근무하고 싶은 회사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CVS 서버팀 매니저로 근무하시면서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실무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데, 업무를 바라보는 시야가 개인의 관점에서 팀과 회사로 넓어진 것 같아요. 팀 내에 필요한 정보들을 공유하고, 많은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 합류한 팀원이 히스토리를 파악하고 업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컨플루언스에 문서화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같이 일하는 팀원들에게 더 좋은 피드백을 드리기 위해 고민하고, 스스로 모범을 보일 수 있도록 공부도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기적으로 협업할 수 있도록 팀 간에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들도 찾아서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산업기능요원 지원을 희망하고 계신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산업기능요원은 병역 의무를 하는 개인의 신분일 뿐, 그 외에는 회사 내 다른 임직원들과 차이는 없다고 생각해요. 열정적이고 주도적, 긍정적인 분이랑 함께하고 싶어요.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고, 글로벌한 환경 속에서 좋은 동료가 많은 베이글코드에 지원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 같아요! 🙂

지금까지 베이글코드의 Club Vegas Studio 서버팀 매니저 상민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산업기능요원 모집 직군, 팀 소개 등 자세한 내용은 베이글코드 공식 채용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니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베이글코드와 함께 성장하고 싶은 분! 지금 바로 지원해 주세요~!😆